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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신경써야할 것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하나가 세금이다. 사업을 막 시작한 초보 사업가들은 주변에서 세금계산서 잘 챙겨라 라는 말을 많이 들을 것이다. 왜 세금계산서를 잘 챙겨야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1. 세금계산서란?
: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와 거래할 때 나오는 영수증으로, 부가가치세가 부과된 거래 사실을 증빙하기 위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발급하는 영수증이다.
2. 왜 세금계산서를 받아야하는가?
: 부가세는 기본적으로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으로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가세 납부세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입세액을 최대한 폭넓게 인정받는 게 가장 중요하다.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이 3가지 중 하나만이라도 잘 챙겨두면 절세와 관련해 크게 신경쓸 일이 줄어든다. 이 3가지의 적격증빙이 없다면 부가세 신고기간 때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3. 전자세금계산서
: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 사업자별 공급가액이 2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종이세금계산서 대신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한다. 만약 해당되는데 전자세금계산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발급하거나 발급기한을 경과한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다.
4.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2)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
(3) 전자세금계산서 일반 - 공급자/ 공급받는자의 정보, 거래 금액을 입력
(4) 청구 / 영수 선택 - 해당금액을 이미 받으신 경우 영수 / 아직 받기 전인 경우 청구로 선택 후, 발급하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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