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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

해외직구 사기 당했을 때 해결방법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by Peoplothory 2023. 11. 22.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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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직구 사기 당했을 때 해결방법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1.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란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란,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입한 뒤 판매자가 물품을 오배송하거나 미배송했을 때, 환불이 안될 때 거래승인을 취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판매자와 직접 조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조율이나 합의가 안되는 경우 소비자는 신용카드사에 입증자료를 제출하고 거래대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권, 호텔 등 결제 후 항공사나 여행사의 파산, 연락두절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도 이용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래일이나 물품배송일로부터 120일 내에 결제한 신용카드사로 신청해야 합니다. VISA, Mastercard, AMEX는 구입일로부터 120일, 유니온페이(UnionPay)는 180일 이내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판매자는 신용카드사에 45일 내에 답변을 해야합니다. 만약 답변이 없거나 원만히 해결되지 못한다면 신용카드 브랜드사(VISA, Mastercard 등)가 개입해서 해결합니다.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카드 브랜드별 정리

    2.신용카드 차지백 신청 시 필요자료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신청 시 소비자가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는 것을 입증할만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판매자의 취소 확답 자료를 보관해여 분쟁 발생 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와 주고받은 이메일이나 대화/채팅내역, 제춤 광고화면 캡처본, 물품 구입내역 및 영수증, 기타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판매자가 응답이 없거나 구입한 사이트가 폐쇄되었다면 신용카드사에 폐쇄된 사이트 링크를 첨부하고 메일이나 채팅으로 판매자에게 문의한 내역을 카드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이 해외결제를 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는 증거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3.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유의사항

    (1)주문한 상품과 다른 상품이 배송되었을 때

     주문한 상품과 다른 상품으로 오배송되었을 때, 이 사실을 즉시 판매자에게 알리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반품비에 대한 명확한 협의가 없었다면 구매자가 배송비를 부담해야하니 반품 규정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결제한 금액과 청구된 금액이 다를 경우

     결제금액과 신용카드 청구대금이 다를 때도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동일한 금액이 2번 이상 결제되었다면 시스템 상 오류일 가능성도 있고, 카드 확인을 위한 카드사의 가승인일 수도 있습니다. 중복결제 여부를 잘 체크하여야 합니다. 

    해외 결제 시 구매자가 선택한 통화와 다른 통화로 결제되었다면, 입증할 수 있는 영수증으로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원화 결제(DCC)를 차단하였는지도 확인하여 원화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가 이중 부과되어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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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해외쇼핑몰은 쇼핑몰 약관, 해외구매대행은 국내법 적용

     해외쇼핑몰은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아 쇼핑몰 이용약관이 해결기준이 됩니다. 아마존 등 일부 쇼핑몰은 해외 배송대행서비스를 이용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약관이 있어 보상받기 어려울 수 있으니 무심코 지나치는 긴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해외구매대행은 국내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다른 온라인 쇼핑몰처럼 상품 수령한 날로부터 7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단순변심에 의한 청약철회는 상품 반환에 드는 비용을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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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의심가는 사기 쇼핑몰 확인하는 방법

    (1)지나치게 높은 할인율과 1+1 광고

     유명 브랜드의 상품을 큰 폭으로 할인하거나 1+1 등 파격적인 혜택은 먼저 의심하고 봐야합니다. 이 경우 상품이 배송되지 않거나, 저급한 짝퉁/가품이 배송될 수 있습니다.

    (2)유명 브랜드의 홈페이지 디자인과 도메인 주소가 비슷한 경우

     사기 쇼핑몰은 홈페이지 디자인을 모방하고 도메인 주소 또한 유명 브랜드의 도메인 주소에서 글자 몇 개만 바꾸거나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사이트 소개와 이용약관 등의 문구가 어색한 경우

     사이트 소개나 이용약관의 내용이 허술하거나 애매하게 표시한 경우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4)사업자 정보가 없고 문의할 수 있는 연락망이 제한적인 경우

     사기 쇼핑몰은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사업자 정보와 이메일 주소가 올바르지 않아 연락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메일 발송이 가능하더라도 적절한 답변을 듣기 힘듭니다. 객센터나 채팅상담도 접속 불가한 링크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기 의심 사이트와 해외직구 사이트의 반품 및 환불 약관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며,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내 '사기사이트 정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박스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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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인터넷 쇼핑몰 정보, 사기사이트 주의 및 신고, 소비자 피해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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