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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신용카드 한 번씩 잃어버린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한두 번 정도 잃어버린 적이 있는데 난감하더라고요. 앱카드로도 결제가 안 되는 상황이면 당장 지출해야 될 소비가 있다면 많이 당황스러울 겁니다. 신용카드 분실 후 분실신고를 늦게 하여 잃어버린 카드를 습득한 사람이 부정하게 카드를 사용했다면요? 앞이 캄캄할 겁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분실 후 해야 할 행동요령과 대처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1. 신용카드 분실을 인지한 직후 즉시 신용카드사에 분실신고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다면, 그 즉시 해당 신용카드사에 전화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실물카드가 아닌 모바일 카드 이용 고객 분들은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에도 똑같이 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여행 중 신용카드를 분실한 경우, 귀국 후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하려고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분실신고를 해야만 신용카드 부정사용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국내에 있는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꼭 분실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가 카드사에 접수완료가 되어야만 분실 및 도난된 신용카드 이용이 정지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지갑을 분실하여 지갑 안에 든 모든 카드를 잃어버린 경우, 신용카드사 한 곳에서 여러 카드사의 신용카드 정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각 신용카드사의 고객센터나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며, 분실신고 해제 시에는 일괄해제가 안 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분실 및 도난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부정사용 여부 확인
다행히도 잃어버렸던 카드를 되찾았다면, 해당 카드사에 신용카드 부정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정사용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사용하면 되지만 만약 부정사용이 있다면 분실신고와 함께 신용카드사에 피해금액 보상을 요청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카드를 찾지 못하는 경우, 신용카드사에 부정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재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 내로 카드를 찾지 못한다면 재발급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분실신고 후 부정사용을 발견했다면? 보상청구 가능
신용카드 분실신고 접수일 60일 전부터 분실신고 접수시점까지 발생한 부정사용금액에 대해서 신용카드사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고의나 과실이 있다면 보상청구를 신청하더라도 제대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실신고 이전에 부정사용 금액이 발생한 경우는 일정금액의 보상 처리 수수료를 납부하는 경우가 있으니 빨리 분실신고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고의 및 과실로 인정되어 보상청구가 어려운 경우
①회원이 고의로 인한 부정사용의 경우
②카드에 서명을 하지 않거나 카드의 관리소홀, 대여, 양도, 보관, 이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으로 인한 부정사용의 경우
③회원의 가족이나 동거인에 의한 부정사용 또는 이들에 의해 위와 같은 원인으로 부정사용이 발생한 경우
④회원이 신용카드의 도난 및 분실 사실을 인지하고도 정당한 사유 없이 지연신고한 경우
⑤부정사용 피해조사를 위한 신용카드사의 정당한 요구에 회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협조를 거부하는 경우
⑥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상품구매 등을 위장한 현금융통등의 부당한 행위를 한 경우
4.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
만약 신용카드사의 카드 분실 및 도난에 따른 피해보상 및 책임분담 등에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분쟁조정은 전화상담(☎국번 없이 1332), 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 우편, 팩스, 금융감독원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 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조치
(1) 휴면카드는 해제
꼭 필요한 신용카드만 발급하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는 것이 카드 분실 및 도난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내 지갑 속에 꼭 필요한 카드만 남겨놓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카드이용 한도 설정
카드이용 한도를 가급적 적게 설정하여 만약에 카드를 분실 및 도난당하더라도 부정사용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액 결제가 필요한 경우 번거롭지만 한시적으로 한도를 올리고 고액 결제 이후 다시 카드이용 한도를 원복 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3) 안전한 비밀번호 설정, 카드 뒷면에 꼭 서명
카드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이나 전화번호 등 누구나 쉽게 추정할 수 있는 비밀번호로 사용하는 것을 금물이며, 카드 비밀번호를 카드 뒷면이나 메모지, 수첩 등에 적어두는 것도 바람직하기 않습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즉시 카드 뒷면 서명란에 자신의 자필 서명을 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5만 원 이상의 결제 전에 대해 결제서명을 하는데 이때 결제서명과 카드 뒷면의 서명이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카드 가맹점이 가져야 할 의무이지만, 잘 지켜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만약 신용카드 서명과 결제서명이 일치하지 않음에도 신용카드가 부정사용 되었다면 가맹점에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뒷면에 자필 서명이 없거나 결제 시 일관된 서명을 하지 않는다면 카드 소지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4) 결제 알림 서비스 신청
평소 신용카드 결제승인내역을 알려주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으로 인한 부정사용을 곧바로 인지할 수 있어 부정사용 피해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문자 알림 서비스는 소정의 이용료가 발생하는 반면 카카오톡 알림이나 해당 카드사 앱푸시는 무료로 제공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가족카드 서비스 활용
자녀나 배우자에게 신용카드를 빌려주었는데 분실했거나 도난당한 경우, 카드 명의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부정사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분실신고가 늦어지며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했기 때문에 부정 사용에 따른 책임리 카드 명의자가 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사용 피해 금액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신용카드를 가족에게 양도하는 것보다 가족카드를 발급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가족카드란?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주부나 학생, 퇴직하신 부모님 등 내 카드를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사 제도 입니다. 자신의 카드를 빌려주는 것이 아닌 나의 카드를 복사해 가족의 이름을 새긴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자신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가족과 함께 카드를 사용하여 가족 지출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실적 채우기도 쉬우며, 높은 실적 구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족카드 신청범위는 배우자, 자녀, 조부모, 배우자의 부모, 형제, 자매, 자녀의 배우자, 본인의 손자 까지 입니다. 가족카드 신청 시 가족의 신분증 정보, 연락처가 필요하며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초본 같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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